본문바로가기

A BREATH TEST

FOR YOUR HEALTH

구취측정의 역사

인류가 구취(입냄새)를 측정하려고 한 것은 어제오늘의 일이 아닙니다.
고대 그리스의 의학자 히포크라테스(B.C. 460-370)는 간에 문제가 있는 환자는 입냄새가 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는 현대에 들어 사실로 밝혀졌습니다. 호기(날숨)의 성분을 최초로 분석한 사람은 화학의 아버지인 앙투안 라부아지에(18c)입니다. 그는 날숨에 이산화탄소가 포함되어 있고, 나아가 신체 활동 결과로 나온 물질이 나옴을 밝혀냈습니다.

현대적 호기가스분석을 시작한 사람은 노벨 화학상과 평화상을 수상한 현대 의약학의 아버지, 라이너스 폴링입니다.
폴링은 날숨에는 약 250종류의 VOCs(휘발성 유기 화합물)이 들어 있다는 사실을 밝혀내어 날숨진단의 문을 열었습니다.
최근에는 분석장비와 분석기법의 발달에 힘입어 호기가스분석의 연구가 속속들이 발표되고 있고, 기존의 건강검진 방식을 보완/대체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구취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캐나다 밴쿠버 브리티시 컬럼비아대학의 연구에서 최초로 밝혀진 이후 여러 연구들이 입증하는 구취의 원인,
그것은 바로 휘발성 황화합물(VSCs)입니다.

  • 황화수소 (H2S)

  • 메틸머캅탄 (CH3SH)

이러한 학문적, 기술적 배경을 토대로 개발된 아이센랩의 트윈브리서 투, 휘발성 황화합물을 선택적으로 감지하여 구취의 원인을 제대로 짚어주는 구취측정의 시금석이자 올바른 구취치료의 시발점입니다. 저희는 언제나 구취치료의 골든 스탠다드로써 여러분과 함께하겠습니다.

왜 구취 검사가 중요할까요?

구취(입냄새)는 사소하고 흔해서 지나치기 쉬운 질환입니다. 그러나 대한민국 성인의 25%이상이 구취로 인해 일상 생활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답한 바 있으며 특히 대인관계에 있어서 심리적으로 위축되는 등 삶의 질에 심각한 영향을 끼치는 중대한 질환입니다.
내가 입냄새가 난다고 생각하면 아무래도 조심스럽고 꺼리게 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기존의 다양한 구취 검사가 있지만 맞지 않는 부분이 많아 구취 해결에는 큰 도움이 되지는 못했습니다.
아이센랩이 제안하는 구취 측정을 위한 새로운 스탠다드를 만나보십시오.

구취의 원인 90%는 두 가지 휘발성 황화합물(VSCs)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떨어진 구강 세포나 음식물 찌꺼기 등이 혀뿌리 쪽에 모인 것이 설태가 됩니다. 설태에 서식하고 있는 혐기성 박테리아가 VSCs의 주 원인입니다.
아이센랩의 호기가스분석기는 이 두 VSCs를 정밀 가스분리장치와 초고감도 센서로 분리 감별하여 실시간으로 수치화해 보여 주는 장비입니다.
나도 몰랐던 구취의 원인, 이제 바로 알고 바르게 치료할 수 있는 새로운 길이 열렸습니다.

01

구취, 단순한 문제가 아닙니다.

구취는 냄새로 인한 사회적 문제를 야기할 뿐만 아니라
구강 건강의 중요한 지표이기도 합니다. 구취, 삶의 질을 위협하는 중대한 질병입니다

구취는 생명과 관련된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간과하기 쉬운 질환입니다. 그러나 우리나라 인구의 25%이상이 구취로 인해 대인관계 및 사회 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답했으며(1), 단순히 구강의 문제를 넘어서 삶의 질에 영향을 주는 질환이 되고 있습니다. 또한 구취는 만성 치주질환의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만성 치주질환은 단순 구강의 문제만이 아니라 전신질환, 조산 등을 야기하는 원인으로 작용(2)(3)하기 때문에 특히 중요합니다. 구취, 더 이상 단순한 문제가 아닙니다.

02

혹시 나도 구취가?

구취 진단법이 있지만 주관적이고 상대적인 지표에 의존하는 방법이 많습니다.
부정확한 방법으로 어떻게 정확한 진단이 되겠습니까?

내가 구취가 나는지는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현재 사용하는 구취 자가 진단법은 4종류 있지만 전부 올바르지 않거나 정확하지 않는 방법입니다.
이 중 가장 좋은 방법은 다른 사람에게 맡아보게 하는 방법(관능검사)이나 비위생적일 수 있고 무엇보다도 기피감이 크기 때문에 쉽게 할 수 없습니다.
설태를 긁는 스푼 테스트나 손등을 핥는 테스트 등은 구취가 없는데도 사람의 침에 자연스럽게 포함된 성분들의 냄새를 구취로 오해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즉 구취의 판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것은 객관적이고 눈에 보이는 수치입니다.
구취를 수치로 만드는 빠르고 쉬운 방법 – 호기가스분석입니다.

03

구취를 없애는 올바른 방법

구취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구취를 분석해 정확한 원인을 찾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구취에 효과가 있다는 상품은 무수히 많습니다. 그러나 일시적으로 구취를 가려줄 뿐 근본적인 대책은 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구취의 원인을 들여다보면, 구취를 유발하는 경우의 90%가 구강이며 9%는 이비인후과 질환, 1%가 전신질환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따라서 원인을 정확하게 규명하고 올바른 진단을 통해 바른 치료법을 따르는 것이 구취를 해결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아이센랩의 호기가스분석기는 구취의 원인이 되는 2종의 휘발성 황화합물(VSCs)를 선택성 있게 분리 감별하여 실시간으로 측정해 주는 장비입니다.
구취 치료의 올바른 길, 그 길에 아이센랩이 함께하겠습니다.